미디 관련 자료

가상 미디포트와 사운드 폰트 이용- 내용 수정

littlespd 2017. 6. 14. 22:59

사운드 폰트 이용에 관한 글은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도 짧은 지식이지만 간단히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미디 파일은 어떤 음을 어떤 악기로 얼마동안 소리를 낼 것인가에 대한 정보만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디 파일로 오르간 악기를 선택하여 연주한다고 할 때 오르간이 웅장하고 멋있는 소리를 내게 하는 정보는 미디파일에 없습니다.  그래서 사운드 폰트가 필요합니다.  사운트 폰트는 문서 작성할 때 고딕체, 굴림체 등 글꼴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사람의 귀가 예민하다고 합니다.  자주 듣다보면 아주 작은 차이라도 느끼게 됩니다.  우리가 잘 아는 찬송가를 연주하는데 악기의 음색에 민감하게 됩니다.  


컴퓨터로 미디파일을 연주하는데 사운드 폰트가 필요합니다.  사운드 카드나 반주기 안에 좋은 사운드 폰트를 저장시키고 연주하면 멋진 소리가 나게 됩니다.   그런데 대신 비쌉니다.


그래서 요즘같이 컴퓨터 성능이 좋아진 시대에는 소프트웨어적으로 사운드 폰트를 이용하여 연주할 수 있습니다.  무료 사운드 폰트도 있습니다.  이 때 가상 미디 포트를 이용합니다.


그래서 가상 미디포트를 이용해서 사운드 폰트를 연주하게 하려면 가상 미디포트를 만드는 프로그램과 사운드 폰트, 그리고 이 둘을 연결 시켜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0. 요약 

- 자세한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이해를 돕기 위해 요약합니다.  


아래에 설명한대로 소개한 사운드 폰트 이름을 구글에서 검색하여 찾은 다음에 다운받습니다.  확장자가 sfArk 일 경우, 설명에 제시된 압축프로그램(SfArk) 를 다운받아서 사운드 폰트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그리고 사운드 폰트( 확장자 sf2 확인필요. )를 원하는 폴더에 넣어줍니다. 


계속해서 loopMIDI, BMSynth 를 다운 받아 설치합니다. 


그리고 나서 재부팅하면 loopMIDI 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포트 설정은 아래의 설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자동 실행은 나중에 수동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BMSynth 는 따로 실행하여 줍니다.  장치변경에서 포트를 loopMIDI의 포트로 지정해주고 폰트변경을 선택하여 사운드 폰트 폴더의 폰트를 지정해줍니다.


그 다음은 PraiseLord 반주 프로그램에서 포트를 지정해주는 것입니다.  메인 화면에서 미디포트('p')를 선택하면 선택 가능 포트가 보입니다.  loopMIDI 로 지정해줍니다.  이렇게 지정해주면 더 나은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1. 사운드 폰트


사운드 폰트는 파일 확장자가 sf2 입니다.  인터넷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운드 폰트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운드 폰트를 압축시킨 파일이 많습니다.  압축된 사운드 폰트는 확장자가 sfArk 입니다.  그래서 이 압축을 풀어주는 파일이 또 필요합니다.


사운드 폰트는 작게는 1MB 에서 크게는 370MB 되는 폰트도 있습니다.  미디 파일 연주시 사운드 폰트를 메모리에 읽어들여서 연주하기 때문에 사운드 폰트 용량이 크면 연주하기 위해 컴퓨터 성능이 좋아야 합니다.  요즘에는 워낙 컴퓨터 성능이 좋아서 큰 문제가 안 되겠지만 오래된 노트북이나 컴퓨터로 연주하려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저도 넷북에서 연주하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Roland 사운드 폰트(25MB 정도) 를 많이 이용하더군요.  Roland SC-55  로 검색하시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테스트 해본 사운드 폰트를 소개합니다.  폰트 이름과 대략적인 크기를 알려드립니다.  이 외에도 많이 있습니다. 


8MBGMSFX  - 8MB        JClive21 - 50MB      FluidR3_GM - 140MB 

SGM-V2.01   - 235MB    Timbres Of Heaven GM_GS_XG_SFX V 3.4 Final   - 376MB


편리를 위해 무난한 사운드 폰트인 Roland SC-55 를 첨부했습니다.  SfArk 가 아닌 rar 로 압축했으니 그냥 일반적인 압축프로그램으로 풀어주면 됩니다. 


사운드 폰트가 sfArk 로 압축되어 있는 경우에 압축을 푸는 프로그램은  SfArk 입니다.    아래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SfArk 2.15.exe


사운드 폰트의 확장자가 SF2 인 것을 확인하고 사운드 폰트용 폴더를 만들어 보관합니다.  Praise Lord 폴더 아래에 하셔도 됩니다. 



2. 가상 미디포트


미디포트는 미디 정보가 들어오고 나오는 통로입니다.  OUTPUT 포트로 미디 정보를 보내주면 컴퓨터에서 소리가 납니다.  윈도우즈에 기본적인 포트가 하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포트로는 사운드 폰트를 씌워서 소리를 낼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가상 미디 포트를 이용합니다.  가상 미디 포트를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loopMIDI 가 있습니다.   다운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loopMIDISetup_1_0_13_24.zip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 /- 버튼으로 포트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포트 한 개에 사운드 폰트 하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모난 검은 점을 누르면 중지됩니다.  즉 해당 가상 포트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사운드폰트 연결 프로그램 


사운드폰트와 가상 미디포트를 연결시켜 주는 프로그램으로 BMSynth 를 이용했습니다.

구글에서 BMSynth v1.6.8 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아래에서 다운 받아도 됩니다.


BMSynth168Setup.zip


BMSynth 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장치변경을 눌러서 설치한 가상 포트 loopMIDI 를 선택하면 됩니다.  폰트변경에서 폰트를 선택합니다.

나머지 세밀한 조정은 시험해보시기 바랍니다.  음향 지식이 좀 필요합니다.  조정해주면 소리가 달라집니다.


4. 가상 미디 포트 설정


위와 같이 설치한 후에 Praise lord 프로그램 실행 첫 화면에서 미디포트를 선택('p'를 눌러서 선택)하면 Windows 기본인  Microsoft GS Wavetable Synth 외에 loopMIDI port 가 나옵니다. 

이 때 loopMIDI 의 포트 번호(아래 그림에서는 '1') 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연주해보면 사운드 폰트에 따라 확연히 달라진 악기 음색을 들을 수 있습니다. 



(0.5 버전에서는 환경설정에서 미디포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부팅한 후에는 장치변경으로 포트를 재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인식이 안 될 때가 있습니다.

사운드 폰트 이용시 가끔  충돌이 나는지 이상한 소리가 날 때가 있습니다.  시험해보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가상 미디포트와 사운드 폰트 이용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