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SMIDI Synth 프로그램
미디에 관심이 많으신 분은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많은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가상 미디포트와 사운드 폰트를 이용하는 다른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BASSMIDI System Synth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어떤 컴퓨터 환경에서는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치는 되는데 PraiseLord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도해보시고 안 되면 LoopMidi + BM Synth 조합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BASSMIDI System Synth 프로그램은 가상 미디포트를 만들어주고 폰트 연결도 한꺼번에 해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또한 기본 미디설정을 가상미디로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PraiseLord 반주기를 실행할 때마다 미디포트를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1. 프로그램 받기
2. 압축을 해제하고 bassmididrv.exe 를 실행하여 설치합니다.
3. windows 시작 버튼으로 프로그램 메뉴를 통해서 BASSMIDI System Synth 를 찾습니다.
메뉴 아래 있는 Configure BASSMIDI Driver 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어 두거나 시작메뉴에 고정시키면 편리합니다.)
port A 와 port B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dd 를 눌러서 SoundFont 를 선택한 후에 Apply 를 눌러서 적용시킵니다.
port A 와 port B 를 따로 지정하면 다른 사운드 폰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폰트를 여러 개 등록할 수도 있게 되어 있는데 정확한 용도는 모르겠고 한 개만 등록하시면 됩니다.
Advanced 메뉴로 가시면 맨 아래에 Default MIDI Synth 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Microsoft GS Wavetable Synth 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바꾸어 BASSMIDI Driver (port A) 로 선택하시면 windows 에서 기본적인 미디포트로 지정이 됩니다.
PraiseLord 반주기를 실행하여 확인해보면 지정이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raiseLord 에서 가상 미디포트로 바꾸어도 되지만 BASSMIDI Driver 에서 미리 지정해 두시면 편리합니다.
PraiseLord 반주기에서는 필요에 따라 BASSMIDI port A 와 port B 를 각각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Roland SC-55 를 port A 에 지정하고 FluidR3_GM 폰트를 port B 에 지정하여 사용합니다.
폰트별로 소리가 달라서 어떤 폰트에서는 오르간 소리가 좋고 다른 폰트에서는 색소폰이나 트럼펫 소리가 좋기도 합니다. 악기에 따라 폰트를 바꾸어주면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BM Synth 가 고급 설정을 할 수 있지만 항상 먼저 실행해 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반면에 BASSMIDI Synth 는 한 번 지정해주면 신경을 안 써도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컴퓨터 환경에 따라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 BASSMIDI Synth 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